프리메디 산부인과의원

HOME LOGIN JOIN SITEMAP
진료시간
칼럼 HOME | 커뮤니티 | 칼럼

면역력 UP! 체온 1°C 높이는 방법은?
 
전국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강추위가 찾아왔다. 추운 날씨에 잘못된 생활 관리로 인해 체온이 떨어지면 움직임이 둔화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 고서 동의보감에서도 ‘일 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겨울에 멀리 나가지 않는 것’이라며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서양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도 “약으로 고칠 수 없는 건 수술로, 수술로 안 되는 건 열로, 열로 못 고치는 병은 불치병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추위에 따뜻한 차 한잔 하는 여성



체온과 면역력의 상관관계는?

인체의 내부 장기 및 세포들은 36.5~36.7℃에 가장 활성화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체온이 이보다 1˚C 떨어지면 대사능력이 12%, 면역력이 30% 저하하며, 반면에 체온이 1˚C 상승하면 면역력이 50%나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낮은 체온은 혈관질환, 소화장애, 통증, 암 등 거의 모든 질환과 연관되어 있으며, 반대로 체온 상승은 혈액순환을 개선함으로써, 인체 각종 기능을 활발하게 해 건강이 향상한다.

일본의 종양내과 전문의 사이토 마사시 박사는 그의 저서 ‘암 환자를 구하는 제4의 치료’에서 “암 환자의 대부분은 정상체온보다 1˚C가 낮은 35˚C대의 저체온이며, 이는 암세포가 생존하기 가장 좋은 온도가 35˚C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면역력 UP! 체온 1°C 높이는 방법은?

△ 손가락 운동하기

이는 손가락 끝의 모세혈관을 자극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짧은 시간 안에 체온이 상승할 수 있다.

1. 양쪽 손을 깍지 낀 후 5회 눌러준다.

2. 기도하듯 양손을 모아 5회 눌러준다.

3. 손 방향 바꿔 5회 눌러준다.

이뿐만 아니라 평소 꾸준한 유산소 운동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체온을 높이므로, 빠르게 걷기, 자전거 등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하자.

△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먹기

차가운 음료수, 아이스크림, 맥주 등의 찬 음식은 체온을 낮추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 여기에는 생강, 양파, 홍삼, 부추, 우엉, 연근, 마 등이 있다.

△ 반신욕을 자주 하기

38~40℃의 물에서 반신욕을 하면 체온은 올라가고 혈액순환을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 피부 면역력을 높이는 데 아주 좋다. 단, 반신욕 후에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보온에 신경 쓰고 따뜻한 차 한 잔씩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감기 기운이 있을 때는 반신욕을 삼가도록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글 : 잠들지 못하는 중년,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글 : 올해 금연 다짐, 아직도 진행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