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메디 산부인과의원

HOME LOGIN JOIN SITEMAP
진료시간
칼럼 HOME | 커뮤니티 | 칼럼

정크푸드를 많이 먹으면 뇌가 작아진다고?
바빠서, 간편해서, 그리고 맛있어서 자주 먹는 정크푸드(Junk Food). 샌드위치나 햄버거, 감자튀김 등의 패스트푸드나 탄산음료, 과자를 비롯한 인스턴트 음식 등 열량은 높으나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식품을 통틀어 정크푸드라 부른다. 정크푸드 속에는 지방 이외에도 염분 함량이 높고 화학조미료를 비롯한 각종 식품첨가물이 많이 들어 있어 비만과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반면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소 등의 성분은 거의 들어 있지 않다.

정크푸드

정크푸드가 뇌에 미치는 영향

정크푸드가 뇌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청소년기 때부터 정크푸드를 즐겨 먹으면 기억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며, IQ(지능지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크푸드를 먹으면 뇌가 ‘배불러도 쉬지 말고 먹어라’는 명령을 내린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도 있다.

2015년, 호주 디킨대학교 연구팀에서는 탄산음료와 과자, 그리고 가공식품과 같은 정크푸드를 더 많이 섭취한 노년기의 성인이 과채류와 어류 등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 대조군에 비해 좌측 해마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울과 치매와도 연관이 있다며 정크푸드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어떻게 끊을까?

흡연하는 것만큼 건강에 나쁘다는 정크푸드. 하지만 끊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한 번에 끊어내려는 것보다 동기부여를 확실히 하고 시간을 두고 천천히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정크푸드를 끊으려는 확실한 이유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다이어트나 건강 유지 등 종이에 이유를 하나씩 적은 뒤, 정크푸드 대신 먹을 음식이나 정크푸드에 대한 욕구를 다스릴 방법에 대해 적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정크푸드를 즐기는 사람의 가장 큰 특징은 식사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정크푸드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빠르고 간편함’이기 때문이다. 별 생각 없이 음식을 먹는 습관 때문에 정크푸드를 찾게 되는 걸지도 모른다. 음식에 집중하는 식습관을 기르기 위해 음식의 향과 모양, 맛에 집중하고 정신이 산만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 멀어지는 법이다. 쟁여둔 정크푸드는 모두 치우고 대신 주방에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교체한다. 평소에 즐겨 먹던 과자와 탄산음료 대신 과일이나 채소, 우유, 달걀, 견과류, 스트링 치즈, 무지방 요거트 등으로 냉장고 안을 채우도록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글 : 난임치료시술 연령제한 없애고, 시술지원횟수 확대
다음글 : 美 FDA “유방 X선 검사 후 조직 밀도에 대한 내용 밝